본문 바로가기
중국 드라마 공부/이지파생활

[중드공부]이지파생활(理智派生活) 34화 #1 "이때부턴 탄탄대로를 걷는 거야" 중국어로?(要是, 결과보어‘上’)

by 뽑아중 2024.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이지파생활  34화  # 1 -

이지파생활
이지파생활
중국어 한마디
중국어 한마디
단어
단어
단어


☞ 우선 중국어만 보시고 파악해 보세요! 

#  션루어신, 치샤오, 수양, 요스지아의 대화장면입니다. #

드라마 대사
요스지아
드라마 대사
요스지아
드라마 대사
요스지아

☞ 그럼 연결된 대화 같이 볼게요! 

尤思佳:你要是比赛获奖了,那从此就是走上康庄大道了呀。

yóu sī jiā:nǐ yào shi bǐsài huòjiǎng le,nà cóngcǐ jiùshì zǒushàng kāngzhuāng dàdào le ya.

요스지아 : 네가 대회에서 상 타면 이때부턴 탄탄대로를 걷는 거야.

 

▶ 핵심 설명

 

要是 [yào shi‘如果’의 회화체입니다.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要是比赛获奖了

- 접속사.  만일 ~이라면, 만약 ~하면(가정)(보통 문두에 쓰이며, 주어 뒤에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① 要是 A , (就) B

要是我有时间, 想去旅行。  yào shi  yǒu shíjiān, jiù xiǎng qù lǚxíng. 만약 내가 시간이 있다면, 여행을 가고 싶다.

要是现在堵车, 我们坐地铁吧。  yào shi xiànzài dǔchē, wǒ men jiùzuòdìtiě ba. 만약 지금 차가 막히면, 우리 지하철 타자.

要是家里很冷, 你可以开空调。  yào shijiā li hěnlěng, nǐkěyǐ kāi kōngtiáo. 만약 집안이 추우면, 너는 에어컨(히터)을 켜도 돼.

 

② 要是 A , 就好了

要是今天是星期五, 就好了  yào shi jīntiān shìxīngqīwǔ, jiù hǎo le. 만약 오늘이 금요일이라면 좋겠다.

要是我汉语说得很好, 就好了  yào shiwǒhànyǔshuō hěnhǎo, jiù hǎo le. 만약 내가 중국말을 잘한다면 좋겠다.

要是我有时间能休息, 就好了 yào shiwǒ yǒu shíjiān néng xiū xi, jiù hǎo le. 만약 내가 쉴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

 

 [shàng

결과보어. 문장의 뒤에 와서 동작의 결과를 보충해 줌.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 那从此就是走康庄大道了呀

- 결과보어 ‘’는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 새로운  상태에 진입하여 그 상태에 계속 존재함을 나타냅니다. (목적 달성을 나타냄)

주어 + 동사 + 결과보어+ 목적어

我考大学了。 wǒ kǎoshàng dàxué le. 나는 대학에 붙었다. (대학 시험에 합격하여 다니는 상태에 계속 존재함)

我买车了。 wǒ mǎishàng chē le. 나는 차를 샀다. (차를 살 수 있는 상태를 달성하였다)

我住 好房子了。 wǒ zhùshàng hǎo fáng zi le. 나는 좋은 집에 살게 되었다. (좋은 집을 살 수 있는 상태를 달성하였다)

 

단어
단어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드로 열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