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여름날 우리 # 7 -
尤咏慈!
yóu yǒng cí!
요용츠!
周潇齐?你怎么在这儿?
zhōu xiāo qí? nǐ zěn me zài zhèr?
져우샤오치? 네가 왜 여기 있어?
# 단어
怎么 zěn me 대명사. 어떻게, 어째서, 왜
在 zài 동사. ~에 있다.
这儿 zhèr 대명사. 여기, 이곳
你这专业.. 英语也学得太深了吧?
nǐ zhè zhuānyè.. yīngyǔ yě xué de tài shēn le ba?
너희 과.. 영어를 너무 깊게 배우는 거 아니야?
# 단어
专业 zhuān yè 명사. 전공, 학과
英语 yīng yǔ 명사. 영어
学 xué 동사. 배우다.
* 学得~ 배우는 것이/배우는 정도가 ~하다.
- 정도보어는 동사의 뒤에 와서 동작의 정도를 보충해 주는 보어입니다.
(‘정도’의 개념이 매우 포괄적이니 우선 ‘속도, 양, 시간의 때, 실력’을 대표적으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① 기본구조 - 주어 + 동사 + 得 + 정도 보어 (동사 뒤에 ‘得’를 넣어서 정도를 표현하며, 반드시 동사 뒤에 와야 합니다)
我吃得很快。 wǒ chī de hěn kuài. 나는 빨리 먹는다.
② 목적어가 있는 구조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동사 + 得 + 정도 보어
(‘得’는 반드시 동사 뒤에 와야 하기에 목적어를 쓸 경우 목적어 뒤에 동사를 한 번 더 씁니다)
我吃饭吃得很快。 wǒ chī fàn chī de hěn kuài. 나는 밥을 빨리 먹는다.
太 ~ (了) tài ~ le 부사. 너무, 몹시, 매우
深 shēn 형용사. 깊다, 심오하다, 어렵다.
吧 ba 조사. 상대방의 의견을 구하는 의문의 어기를 나타냄.
我这是意大利语,
wǒ zhèshì yìdàlìyǔ,
이건 이탈리아어거든,
# 단어
这是 zhè shì 이것은 ~이다.
意大利语 yì dà lì yǔ 명사. 이탈리아어
毕业以后啊,我不是想申请米兰的学校吗。
bìyè yǐhòu a,wǒ búshì xiǎng shēnqǐng mǐlán de xuéxiào ma.
졸업하고 밀라노로 유학 가려고.
# 단어
毕业 bì yè 동사. 졸업하다.
以后 yǐ hòu 명사. 이후, 금후
想 xiǎng 조동사. ~하고 싶다, ~하려 하다.
申请 shēn qǐng 명사/동사. 신청하다.
米兰 mǐ lán 명사/지명. 밀라노
学校 xué xiào 명사. 학교
你呢?这么不爱学习,怎么也考这来了?
nǐ ne?zhè me búài xuéxí,zěn me yě kǎo zhè lái le?
너는? 그렇게 공부하기 싫어하더니 어떻게 여기에 온 거야?
# 단어
这么 zhè me 대명사. 이렇게
不爱 bú ài ~하기 싫어하다.
学习 xué xí 동사. 공부하다.
怎么 zěn me 대명사. 어떻게, 어째서, 왜
考 kǎo 동사. 시험 치다.
这儿 zhè 대명사. 여기, 이곳
来 lái 동사. 오다.
小树林都可以开成连锁店,我还不能考个大学啊?
xiǎo shù lín dōu kěyǐ kāichéng liánsuǒdiàn,wǒ hái bùnéng kǎo ge dàxué a.
'작은 숲'도 체인점을 냈는데 나라고 대학에 못 가겠어?
# 단어
可以 kě yǐ 동사. ~할 수 있다.
开 kāi 동사. (사업·흥행 따위를) 열다. 개설하다. 개업하다.
成 chéng 동사. (~으로) 되다, (~으로) 변하다.
- 결과보어 ‘成’은 동작의 결과로 나타난 실현이나 완성을 나타냅니다.
这事儿我办成了。 zhè shìr wǒ bànchéng le. 이 일은 내가 해결했다.
(처리하는 행위를 하였고, 그 결과 그 일이 실현됨)
小树林开成连锁店了。 xiǎo shù lín kāichéng liánsuǒdiàn. '작은 숲'이 체인점을 냈다.
(개업하는 행위를 하였고, 그 결과 그 일이 실현됨)
连锁店 lián suǒ diàn 명사. 체인 스토어, 체인점
还 hái 부사. 조차, 까지도 (주로 반문의 어기를 나타냄)
不能 bù néng 조동사. ~할 수가 없다. (능력이 없거나 주위 사정이 허락지 않음을 나타냄)
大学 dà xué 명사. 대학
陪张放随意一考就考上了,
péi zhāngfàng suíyì yì kǎo jiù kǎo shàng le,
장팡이랑 같이 그냥 시험 쳤더니 바로 붙었어,
# 단어
陪 péi 동사. 동반하다, 수행하다.
随意 suí yì 형용사. 마음대로 하다, 뜻대로 하다.
一 ~ 就 ~ yī ~ jiù ~ ~하자마자 곧 ~하다.
* 주어 1 + 一 + 동사 1/형용사 1 + 목적어 1, 주어 2 + 就 + 동사 2/형용사 2 + 목적어 2
我一下班就回家。 wǒ yí xià bān jiù huí jiā. 나는 퇴근하자마자 바로 집에 간다.
考上 kǎo shàng 동사. (시험에) 합격하다.
谁知道你也在。
shéi zhīdào nǐ yě zài.
근데 네가 여기 있을 줄 누가 알았겠어.
# 단어
谁 shéi 대명사. 누구
知道 zhī dào 동사. 알다, 이해하다.
在 zài 동사. ~에 있다.
同学让一让。
tóngxué ràng yi ràng.
좀 비켜 줘.
# 단어
同学 tóng xué 명사. 동창, 학우
让 ràng 동사. 옆으로 피하다, 비키다.
* 让一让 ràng yi ràng 동사중첩. '좀, 한번' - 잠시 지속되는 동작 혹은 몇 번 정도 반복되는
동작을 표시하며,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 1음절 동사 : AA, A一A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경성입니다.)
我看看 / 我看一看 wǒ kàn kan / wǒ kàn yi kàn 내가 좀 볼게.
- 2음절 동사 : ABAB
我去学习学习。 wǒ qù xuéxí xuéxí ba. 나 가서 공부 좀 할게.
不好意思啊。
bù hǎo yì si a.
미안.
没事儿。
méishìr.
괜찮아.
这就是天注定!
zhè jiùshì tiān zhù dìng!
이런 걸 운명이라고 하지!
(단어는 위에 참고)
女生部的同学现在过来开个小会。
nǚshēngbù de tóngxué xiànzài guòlái kāi ge xiǎohuì.
여학생회 지금 회의 있으니 모일게.
# 단어
现在 xiàn zài 명사. 지금, 현재
过来 guò lái 동사. (화자 쪽으로) 오다.
开小会 kāi xiǎohuì 동사. 소형 회의를 열다.
* 开会 회의를 하다(열다).
哦,好。
ò, hǎo.
알겠어.
我今天真的有点忙,改天请你吃饭。
wǒ jīntiān zhēn de yǒudiǎn máng,gǎitiān qǐng nǐ chīfàn.
오늘은 진짜 좀 바빠서 다음에 내가 밥 쏠게.
# 단어
今天 jīn tiān 명사. 오늘
真的 zhēn de 참으로, 정말로
有点(儿) yǒu diǎn(r) 부사. 좀 ~하다. (완곡하게 불만을 표현할 때 사용)
- 주어 + 有点(儿) + 형용사/심리동사
我有点儿累。 wǒ yǒu diǎnr lèi. 나 조금 피곤해.
忙 máng 형용사. 바쁘다.
改天 gǎi tiān 명사. 후일, 딴 날
请 qǐng 동사. (식사나 파티 따위에) 초대하다(=邀请), 한턱내다.
- 사람과 대상의 언급 없이 '내가 한턱내다' : 我请客。 wǒ qǐng kè.
- 사람과 대상을 언급할 때 : A + 请 + B + 吃/喝/看... + 목적어 ( A가 B에게 ~을 사준다(쏜다.))
我请你吃饭。 wǒ qǐng nǐ chīfàn. 내가 너에게 밥을 사줄게.
没问题。
méi wèntí.
좋아.
# 단어
没问题 méi wèn tí 동사. 문제없다, 자신 있다, 확신하다.
说好了哦,拜拜!
shuō hǎo le o! bàibài!
약속한 거다! 안녕!
# 단어
说好 shuō hǎo 말의 매듭을 짓다, 이야기를 끝내다, 약속하다.
* ‘好’는 결과보어로 동사 뒤에 와서 동작의 완성과 잘 마무리했다는 만족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说好’는 동사 ‘说(말하다)’와 함께 쓰여 '말을 잘 끝내다', '약속하다'등의 뜻으로 쓰이며
오늘의 문장에서는 '약속하다'의 의미입니다.
拜拜!
bàibài!
안녕!
** 풀 영상은 인스타램(@bboba_joong)에서 확인하세요! **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국 영화로 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