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영화/충견팔공

[중국영화공부]충견팔공(忠犬八公) #8 "우리 산책 가자" 중국어로?

by 뽑아중 2024. 6.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충견팔공 # 8 -

충견팔공
충견팔공
중국어 한마디
중국어 한마디
단어
단어


영화 대사
천징슈

 

我吃饱了。

wǒ chī bǎo le.

배불러요.

 

# 단어

chī 동사. 먹다.

bǎo 형용사. 배부르다.

※ 결과보어 ‘’는 동사 뒤에서 동작을 통해 배가 부르게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주어 + 동사 +  + 목적어

我吃了。wǒ chī bǎo le. 나는 배부르게 먹었다, 나는 (먹어서) 배가 부르다.

我喝饱了。wǒ hē bǎo le나는 배부르게 마셨다, 나는 (마셔서) 배가 부르다.

我睡了。shuì bǎo le나는 푹 잤다. (이때는 '충분히, 푹 ~하다'라는 뜻)

 

영화 대사
리자전
영화 대사
리자전

 

你给点意见啊,该你发话了。

nǐ gěi diǎn yìjiàn a , gāi nǐ fāhuà le.

의견이라도 좀 내봐요, 무슨 말이라도 해요.

 

# 단어

gěi 형용사. 궁지에 빠져 있다, 매우 난처하다. 

一点儿 diǎn 형용사. 궁지에 빠져 있다, 매우 난처하다. 

※ 주어 + 동사 一点儿 + 목적어 = "조금의 ~을(목적어) ~하다."(단순희 목적어의 양이 적음을 나타냅니다.)

我买一点儿东西。 wǒ mǎi yì diǎnr dōng xi. 나는 물건을 조금 산다.

我喝一点儿咖啡。 wǒhēyì diǎnr kāfēi. 나는 커피를 조금 마신다.

我借一点儿钱。 wǒjièyì diǎnr qián. 나는 돈을 조금 빌린다.

 

意见 yì jiàn 명사. 의견

该~了 gāi ~ le 부사. 아마 ~겠다, ~할 때가 되다.

发话 fā huà 동사. 말을 꺼내다, 발언하다, (태도, 의견 따위를) 표명하다.

 

영화 대사
리자전

 

又非要沉默。

yòu fēiyào chénmò.

또 기어코 입을 닫지.

 

# 단어

yòu 부사. 또, 다시, 거듭

非要 fēi yào 부사. 기어코, 반드시, 꼭

沉默 chén mò 명사/동사. 침묵(하다).

 

영화 대사
천징슈

 

他火车票都买了,

tā huǒchēpiào dōu mǎi le

기차표까지 샀다는데,

 

# 단어

火车票 huǒ chē piào 명사. 기차표 

mǎi 동사. 사다.

 

영화 대사
천징슈

 

你说我再说什么还有意义吗?

nǐ shuō wǒ zài shuō shén me háiyǒu yìyì ma?

내가 무슨 말을 한다고 해서 의미가 있겠어요?

 

# 단어

zài 부사. 다시, 재차

shuō 동사. 말하다, 이야기하다.

hái 부사. 또, 더 ( 항목·수량이 증가하거나 범위가 확대되는 것을 나타냄)

yǒu 동사. 있다.

意义 yì yì 명사. 뜻, 의미, 의의, 가치

 

영화 대사
천징슈
영화 대사
천징슈

 

八筒,走,咱们。咱们遛弯去。

bātǒng,zǒuzán men. zán men liùwān qù.

팔통 가자 우리. 우리 산책 가자.

 

# 단어

zǒu 동사. 떠나다, 출발하다, (떠나)가다.

遛弯 liù wān 산책하다.

 동사. 가다.

 

**  풀 영상은 인스타램(@bboba_joong)에서 확인하세요!  **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국 영화로 열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