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드라마 공부/거유풍적지방

[중드공부]거유풍적지방(去有风的地方) 2화 #3 "사진 좀 찍어주실 수 있으세요?" 중국어로? (能, 帮)

by 뽑아중 2023. 5.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거유풍적지방  2화  # 3 -

거유풍적지방
중국어 한마디
중국어 한마디
단어
핵심 단어


☞ 우선 중국어만 보시고 파악해 보세요! 

#  쉬홍도우와 식당 사장의 대화 장면입니다.#

드라마 대사
쉬홍도우
드라마 대사
쉬홍도우
드라마 대사
사장
드라마 대사
쉬홍도우

☞ 그럼 연결된 대화 같이 볼게요! 

许红豆:老板娘, 能不能帮我拍张照?

xǔ hóng dòu:lǎo bǎn niáng, néng bu néng bāng wǒ pāi zhāng zhào?

쉬홍도우 : 사장님, 사진 좀 찍어주실 수 있으세요?

 

老板娘:可以。

lǎo bǎn niáng: kěyǐ.

사장 : 되죠.

 

许红豆:按这儿就行。

xǔ hóng dòu:àn zhèr jiù xíng.

쉬홍도우 : 여기를 누르시면 돼요.

 

▶ 핵심 설명

 

能 [néng]

조동사. ~을 할 수 있다.(상황·능력·방법)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能不能帮我拍张照?

-주어 +  + 동사 + 목적어 

吃辣的。  néng chīlà de. 나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있다. 

做完作业。  néng zuò wán zuòyè. 나는 숙제를 다 할 수 있다.

我周末回来。 wǒ zhōu mò néng huí lái나는 주말에 돌아올 수 있다.

 

주어 + 不能 + 동사 + 목적어 

不能喝酒。 wǒ bù néng hējiǔ. 나는 술을 마실 수 없다.

不能吃完这些菜。 wǒ bù néng chī wán zhèxiē cài. 나는 이 요리들을 다 먹을 수 없다.

不能进去。 wǒ bù néng jìn qù나는 들어갈 수 없다.

 

 [bāng] 

동사. 돕다, 거들어 주다.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我一定你抓出来

- A +  + B 동사 + 목적어 ‘A가 B의 ~을 도와주다.’

妈妈打扫。 wǒ bāng mā ma dǎsǎo. 나는 어머니가 청소하시는 것을 도와 드린다.

你拿东西。 wǒ bāng nǐná dōng xi. 내가 너의 물건을 들어줄게.(물건 드는 것을 도와줄게.)

你挑衣服。 wǒ bāng nǐ tiāo yī fu. 내가 네 옷을 골라 줄게.(네가 옷을 고르는 것을 도와줄게.)

☞ 일부 문장에서는 꼭 '돕다'라는 표현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며, '~해 주다'로 해석하셔도 됩니다.

 

단어
핵심 단어


드라마 소개
거유풍적지방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드로 열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