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드라마 공부/거유풍적지방

[중드공부]거유풍적지방(去有风的地方) 13화 #1 "말하고 나면 마음은 편안해질 거야" 중국어로? (동사중첩, 嘛, 虽然~但是, 결과보어‘上’, 가능보어)

by 뽑아중 2024.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거유풍적지방  13화  # 1 -

거유풍적지방
거유풍적지방
중국어 한마디
중국어 한마디
단어
단어
단어
단어


☞ 우선 중국어만 보시고 파악해 보세요! 

#  린나, 쉬홍도우, 다마이의 대화장면입니다. #

드라마 대사
린나
드라마 대사
린나
드라마 대사
린나
드라마 대사
린나
드라마 대사
린나
드라마 대사
린나

☞ 그럼 연결된 대화 같이 볼게요! 

林娜:所以你就应该多跟我们说一说嘛。虽然我们在写作上帮不上什么忙,但你说出来心里总会舒服一点。

lín nà:suǒyǐ nǐ jiù yīnggāi duō gēn wǒ men shuō yi shuō ma. suīrán wǒ men zài xiězuò shang bāng bu shàng shén me máng, dàn nǐ shuō chūlái xīn li zǒnghuì shū fu yìdiǎn.

린나 : 그러니 우리한테 자주 얘기해. 우리가 글 쓰는데 도움은 못 주지만, 말하고 나면 마음은 편안해질 거야.

 

▶ 핵심 설명

 

동사 중첩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所以你就应该多跟我们说一说

▶ 형식

- 1음절 동사 : AA, AA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경성입니다.)

- 2음절 동사 : ABAB

① '좀, 한번' - 잠시 지속되는 동작 혹은 몇 번 정도 반복되는 동작을 표시하며,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我看 / 我看看 wǒ kàn kan /  kàn yi kàn 내가 좀 볼게.

我尝 / 你尝尝  cháng chang /  cháng yi cháng 내가  맛을 좀 볼게.

我想 / 我想想 wǒ xiǎng xiang /  xiǎng yi xiǎng 내가 생각을 좀 해 볼게.

我听 / 我听听  tīng ting / wǒ tīng yi tīng 내가 좀 들어볼게.

 

我去学习学习。 qùxuéxíxuéxí ba. 나 가서 공부 좀 할게.

我收拾收拾。  shōu shi shōu shi ba. 나 정리 좀 할게.

 

 [ma] 어기 조사.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所以你就应该多跟我们说一说’ (''에 해당)

① 뚜렷한 사실, 기정사실 등을 강조합니다.

周五, 再喝点儿也没事儿。 zhōuwǔ ma, zài hē diǎnr yě méi shìr. 금요일이잖아, 좀 더 마셔도 괜찮아.

第一步, 慢慢适应就好了。 dìyībù ma, mànmàn shì yìng jiù hǎo le. 처음이잖아, 천천히 적응하면 좋아질 거야.

我也是顺道, 不用那么客气。 wǒyěshì shùndào ma, búyòng nà me kè qi. 나도 가는 길이잖아, 그렇게 고마워할 필요 없어.

 

② 화자의 입장, 처지를 강조합니다.

, 还得买菜去呢。 wǒ ma, háiděi mǎicài qù ne. 나는 있잖아, 또 장보로 가야 해.

小张, 他最近生意那么好, 能有担心的事儿吗? xiǎozhāng ma, tā zuìjìn shēngyìnà me hǎo, néng yǒu dānxīn de shìr ma?

샤오장은 뭐, 요즘 사업도 잘 되고, 걱정할 일이 있겠어?

 

③ 좋은 방향의 제안을 나타냅니다.

朋友之间, 有话好好说, 不必要争吵啊。 친구사이에 할 말이 있으면 좋게 얘기하면 되지, 말다툼할 필요 없어.

péng you zhījiān, yǒuhuà hǎohǎo shuō ma, bú bìyào zhēngchǎo a.

超市到今天做促销, 我们也去看看。 마트에서 오늘까지 할인 행사를 한다는데, 우리도 가서 좀 보자.

chāoshì dào jīntiān zuò cùxiāo, wǒ men yěqù kàn kan ma.

 

虽然 [suī rán]

접속사. 비록 ~일지라도, 설령 ~일지라도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虽然我们在写作上帮不上什么忙,你说出来心里总会舒服一点

- 뒤의 문장에는 대개 ‘但是, 可是’가 나옵니다. ‘虽然 A’의 ‘A’는 화자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 혹은 이미 발생한 사실입니다.

주어 + 虽然   A   , 但是   B

虽然会说汉语,  但是说得不太好。 나는 비록 중국어를 할 줄 알지만 말을 잘하지 못한다.

wǒ suīrán huì shuō hànyǔ, dànshì shuō de bú tài hǎo.

虽然年纪小, 但是很懂事。 그는 비록 나이가 어리지만 매우 철이 들었다.

tā suīrán niánjì xiǎo, dànshì hěn dǒngshì.

公司附近虽然有很多饭馆儿, 但是都不好吃。 회사 근처에 비록 많은 식당이 있지만 다 맛이 없다.

gōngsī fùjìn suīrán yǒu hěnduō fànguǎnr, dànshì dōu bù hǎochī.

这件衣服虽然价格很贵, 但是质量很好。 이 옷은 비록 가격은 비싸지만 질이 좋다.

zhèjiàn yī fu suīrán jiàgé hěn guì, dànshì zhìliàng hěn hǎo.

 

 [shàng

결과보어. 문장의 뒤에 와서 동작의 결과를 보충해 줌.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虽然我们在写作上帮不什么忙

- 결과보어 ‘’는 높은 수준을 나타내는 새로운  상태에 진입하여 그 상태에 계속 존재함을 나타냅니다. (목적 달성을 나타냄)

주어 + 동사 + 결과보어+ 목적어

我考大学了。 wǒ kǎoshàng dàxué le. 나는 대학에 붙었다. (대학 시험에 합격하여 다니는 상태에 계속 존재함)

我买车了。 wǒ mǎishàng chē le. 나는 차를 샀다. (차를 살 수 있는 상태를 달성하였다)

我住好房子了。 wǒ zhùshàng hǎo fáng zi le. 나는 좋은 집에 살게 되었다. (좋은 집을 살 수 있는 상태를 달성하였다)

 

☞ 그럼 오늘의 문장 ‘帮不上은 어떤 구조?

- '가능보어' 문장이며 가능보어의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가능 보어 구조

ⓛ 긍정문

주어 + 동사 +  + 了(liǎo)/결과 보어/방향 보어 + 목적어

我吃得了辣的。 wǒ chī de liǎo là de. 나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있다.

我喝得了白酒。 wǒhē de liǎo báijiǔ. 나는 백주(배갈)를 마실 수 있다.

我做得完工作。 wǒzuò de wán gōngzuò. 나는 일을 다 끝낼 수 있다.

我听得懂汉语。 wǒzuò de wán gōngzuò. 나는 중국어를 알아들을 수 있다.

我进得去。 xwǒ jìn de qù. 나는 들어갈 수 있다.

我回得来wǒ huí de lái. 나는 돌아올 수 있다.

 

② 부정문

주어 + 동사 +  了(liǎo)/결과 보어/방향 보어 + 목적어 

我吃不了辣的。 wǒchī bu liǎo là de. 나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없다.(못 먹는다.)

我喝不了白酒。 wǒ hē bu liǎo báijiǔ. 나는 백주(배갈)를 마실 수 없다.(못 마신다.)

我做工作。 wǒzuò bu wán gōngzuò. 나는 일을 다 끝낼 수 없다.(다 못한다.)

 

我听汉语。 wǒ zuò bu wán gōngzuò. 나는 중국어를 알아들을 수 없다.(못 알아듣는다.)

我进不去。 xwǒ jìn bu qù. 나는 들어갈 수 없다.(못 들어간다.)

我回不来。 wǒhuí bu lái. 나는 돌아올 수 없다.(못 돌아온다.)

 

③ 의문문

주어 + 동사 +  + 가능 보어 + 목적어 + 吗?

주어 동사 +  가능 보어 + 동사 +  + 가능보어 + 목적어?

你吃得了辣的吗?nǐchīliǎo là de ma? 너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있니?

你做得完工作吗? nǐzuò de wán gōngzuò ma? 너는 일을 다 끝낼 수 있니?

你吃得了不了辣的? nǐchī de liǎo chī bu liǎo là de? 너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있니 없니?

你做得完不完工作? nǐzuò de wán zuò bu wán gōngzuò? 너는 일을 다 끝낼 수 있니 없니?

 

☞ 정리!

- 단독으로 있는 '동사' 뒤에는 ‘得’ or ‘不’ 뒤에 ‘了(liǎo)’를 붙이면 되고, '결과 보어와 방향 보어'가 있는 경우는 '동사'와 '결과 보어, 방향보어' 사이에 ‘得’ or ‘不’를 넣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예문을 들어보겠습니다.

我帮上忙。 wǒchī. 내가 도와주다.

我帮得上忙。 wǒ chī de liǎo. 내가 도와줄 수 있다.

我帮着上忙。 wǒchī bu liǎo. 내가 도와줄 수 없다.  <---오늘의 문장

 

我做完。 wǒzuò wán. 나는 다 한다.

我做得完。 wǒ zuò de wán. 나는 다 할 수 있다.

我做不完。 wǒ zuò bu wán. 나는 다 할 수 없다.

 

我进去。 wǒ jìn qù. 나는 들어간다.

我进得去。 wǒ jìn de qù. 나는 들어갈 수 있다.

我进不去 wǒ jìn bu qù. 나는 들어갈 수 없다.

 

단어
단어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드로 열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