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드라마 공부/이지파생활

[중드공부]이지파생활(理智派生活) 27화 #1 "아직은 얘기할 때가 아니야" 중국어로? (能)

by 뽑아중 2023. 1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이지파생활  27화  # 1 -

이지파생활
이지파생활
중국어 한마디
중국어 한마디
단어
단어
단어
단어


☞ 우선 중국어만 보시고 파악해 보세요! 

# 션루어신과 치샤오의 대화장면입니다.  #

드라마 대사
션루어신
드라마 대사
션루어신
드라마 대사
션루어신
드라마 대사
션루어신

☞ 그럼 연결된 대화 같이 볼게요! 

沈若歆:他们知道了尤思佳就知道了。现在还不是说的时候,先不能说。

shěn ruò xīn:tā men zhīdào le yóu sī jiā jiù zhīdào le. xiànzài háishì shuō de shí hou,xiān bùnéng shuō.

션루어신 : 걔들이 알면 요스지아도 알게 된단 말이야. 아직은 얘기할 때가 아니야, 우선 말하지 마.

 

▶ 핵심 설명

 

能 [néng]

조동사. ~을 할 수 있다(상황·능력·방법), ~을 해도 된다(허가 = ‘可以’).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不能’ 

① ~을 할 수 있다(상황·능력·방법)

- 주어 +  + 동사 + 목적어 

吃辣的。  néng chīlà de. 나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있다. 

做完作业。  néng zuò wán zuòyè. 나는 숙제를 다 할 수 있다.

我周末回来。 wǒ zhōu mò néng huí lái나는 주말에 돌아올 수 있다.

 

② ~을 해도 된다(허가 = ‘可以’).

- 주어 +  + 동사 + 목적어 

这儿抽烟。  néng chīlà de. 나는 매운 것을 먹을 수 있다. 

做完作业。  néng zuò wán zuòyè. 나는 숙제를 다 할 수 있다.

我周末回来。 wǒ zhōu mò néng huí lái나는 주말에 돌아올 수 있다.

 

※ 부정문 ('~할 수 없다', '~해서는 안 된다'의 뜻이며 '금지'의 의미가 강함).

주어 + 不能 + 동사 + 목적어 

不能喝酒。 wǒbù néng hējiǔ. 나는 술을 마실 수 없다.

这儿不能抽烟。 wǒbù néng chī wán zhèxiē cài. 여기서 흡연을 하면 안 된다.

飞机上不能开手机。 wǒbù néng jìn qù비행기 안에서 핸드폰을 켜면 안 된다.

办公室在装修,现在不能进去。 사무실이 리모델링 중이어서 지금 들어갈 수 없다.

bàngōngshì zài zhuāngxiū, xiànzài bùnéng jìnqù.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드로 열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