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 드라마 공부/이지파생활

[중드공부]이지파생활(理智派生活) 2화 #6 "나한테 연기하면서 밀당하는 건 아니겠지?" 중국어로? (会, 把자문)

by 뽑아중 2023. 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핵심을 뽑아 공부하는 뽑아 중국어입니다!

- 이지파생활  2화  # 6 -

중국어한마디
뽑아 중국어
중국어한마디
중국어 한마디
단어
핵심 단어
단어
핵심 단어


☞ 우선 중국어만 보시고 파악해 보세요! 

#  치샤오와 션루어신이 대화하는 장면입니다. #

드라마대사
션루어신
드라마대사
션루어신
드라마대사
치샤오
드라마대사
치샤오
드라마대사
치샤오

☞ 그럼 연결된 대화 같이 볼게요! 

沈若歆:你不会给我上演欲擒故纵吧?

shěn ruò xīn:nǐ búhuì gěi wǒ shàngyǎn yùqín gùzòng ba?

션루어신 : 나한테 연기하면서 밀당하는 건 아니겠지?

 

祁晓:你为什么非要把人想得这么坏呢?我是真心的。

qí xiǎo:nǐ wèi shén me fēiyào bǎrén xiǎng de zhè me huài ne? wǒ shì zhēnxīn de.

치샤오 : 왜 꼭 사람을 이렇게 나쁘게 생각해요? 저는 진심이에요.

 

▶ 핵심 설명

 

 [huì]

※ 본문 속에서의 해당 문장 ‘不会给我上演欲擒故纵吧?’ (오늘 문장에서는 ‘② ~할 가능성이 있다, ~할 것이다. (가능성/추측)’에 해당됨)

①  ~할 수 있다, ~할 줄 안다. (학습을 통해)

- 주어 +  + 동사 + 목적어

我会说汉语。 wǒhuìshuōhànyǔ. 나는 중국어를 할 줄 안다.

他会开车。 tāhuìkāichē. 그는 운전을 할 줄 안다.

 

② ~할 가능성이 있다, ~할 것이다. (가능성/추측)

- 주어 +  + 동사 + 목적어 + ()

他今天来()。  jīntiān huì lái (de). 그는 오늘 올 것이다.

妈妈生气()。  ma huìshēngqì (de). 어머니가 화를 내실 것이다.

有雨伞()。 tāhuìyǒu yǔsǎn (de). 그는 우산이 있을 것이다.

 

‘把’자문 ‘동작의 처리 강조’

※ 본문의 ‘把’ 자문 ‘你为什么非要人想得这么坏呢?

-중국어에서 핵심 문법에 속하며 오늘 배우시고 나면 앞으로 계속해서 많이 보시고 듣게 되실 겁니다.  ‘자문은 크게 3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동작의 처리 강조, ② 명령문, ③ 필수로 써야 하는 경우,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오늘 문장에 쓰인 것은 ② 명령문에 해당하며 오늘은 여기에 중점을 두고 공부해 보겠습니다.(나머지는 따로 ‘把’ 자문만 정리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는 전치사(개사)이며 '~을/를'이란 뜻입니다. 쉬운 예로 우리나라 어법으로 '밥 먹어'라고 하는 경우 그냥 일반 문장입니다. 그런데 명령을 할 때는 그 동작을 완료에 이르게까지 처리하기를 강조하게 되는데, 그때는 '먹어 밥!'이런 식으로 도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국어에서도 이런 식으로 동작을 처리할 것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把’ 자문입니다. 그럼 명령문일 때에는 화자가 상대방에게 어떠한 동작을 하기를 권하는 문장이기에 자연스럽게 동작의 처리를 강조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명령문에서 ‘把’ 자문을 잘 사용합니다.

 

- ↑위의 문장에서 '看完了(다 봤다)'라는 처리를 강조하고 싶을 때 ‘把’ 자문으로 쓸 수 있습니다. 물론 반드시 ‘把’ 자문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사람들이 그만큼 대화 속에서 많이 사용하기에 필수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럼 ‘把’ 자문으로 고쳐보겠습니다.

把자문 문형

- 또 하나의 중요 포인트는 문장에 '동사로만 끝나면 어떻게 했다는 처리가 안 됐다고 봅니다. 그냥 '봐', '먹어' 이런 식이면 그 동작의 진행으로도 볼 수 있기에 처리가 안 되었다고 간주하여 ‘把’ 자문을把 쓸 수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했다(완료)’, ‘다 하다’, ‘깨끗이 하다’등 뭔가 어떤 식으로 동작을 처리했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기타 성분’입니다. 아래의 기본구조와 함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시어 ‘기타 성분’에 어떠한 것들이 오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어++명사(목적어)+동사+기타 성분

饭吃完。 wǒbǎ fàn chīwán le. 나는 밥을 다 먹어.

房间打扫干净了。 wǒ bǎ fángjiān dǎsǎo gānjìng le.나는 방을 깨끗이 청소했다.

伞带来了。 wǒ bǎ sǎn dàilái le. 나는 우산을 챙겨 왔다.

桌子收拾收拾。 wǒ bǎ zhuō zi shōu shi shōu shi. 나는 테이블을 좀 치운다.

衣服洗一下儿。 wǒ bǎ yī fu xǐ yíxiàr. 나는 옷을 좀 빤다.

课文读两遍。 wǒ bǎ kèwén dú liǎngbiàn. 나는 본문을 두 번 낭독한다.

 

기타 성분에 ‘了, 결과 보어, 방향 보어, 동사 중첩, 一下儿, 동량 보어’등이 왔습니다. 아직은 기타 성분에 무엇이 올 수 있는지 한 번에 알기에는 너무 광범위하니 오늘 예문에 나온 것만 잘 숙지하시고 앞으로 보이는 문장들을 하나씩 공부해 나가시면 더 수월하실 겁니다. 좀 더 자세한 ‘把’ 자문 설명은 나중에 다시 한번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문장을 가지고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본문장은 '정도보어' 문장으로 '你想人想得这么坏(사람을 이렇게 나쁘게 생각한다)'입니다. 이때 ‘想得这么坏’를 강조하기 위해 ‘把’를 활용해서 ‘人(사람)’을 앞으로 보냅니다. 그럼 여기서는 '得这么坏(정도 보어 문장)'가 기타 성분이 되겠죠? 그럼 '把'자문을 활용하여 동작의 처리강조를 해 보겠습니다.

예시
把자문 문형

 

단어
핵심 단어


드라마소개
넷플릭스 추천 드라마

여기까지입니다~ 오늘도 중드로 열공!!

반응형